반응형
전정신경염과 이석증은 둘 다 어지럼증을 일으키는 대표적인 질환이에요.
하지만 원인과 증상에서 조금 차이가 있답니다.
전정신경염이란?
전정신경염은 귀 안에 있는 전정신경에 염증이 생기는 것을 말해요. 이 전정신경은 우리 몸의 균형을 담당하는 중요한 역할을 하죠. 그래서 이 염증 때문에 세상이 빙글빙글 도는 듯한 심한 어지럼증을 느낄 수 있어요. 또 메스꺼움이나 구토, 걸을 때 휘청거림 같은 증상이 동반되기도 해요. 대부분 바이러스 감염으로 인해 발생하며, 적절한 치료를 받으면 좋아질 수 있어요.
이석증이란?
이석증은 귀 내부의 이석(귀 속에 있는 작은 돌맹이 같은 것)이 제 위치에서 벗어나 귀의 다른 부분으로 이동해 어지럼증을 일으키는 질환을 말해요. 이석이 움직이면서, 특히 머리의 위치를 바꿀 때 (예를 들어, 침대에서 일어날 때나 누울 때) 짧지만 강한 어지럼증을 느낄 수 있어요. 이석증은 물리적인 이동 때문에 발생하기 때문에, 특정한 머리 움직임이나 자세를 통해 치료할 수 있어요.
차이점은?
- 원인: 전정신경염은 주로 바이러스 감염으로 인한 전정신경의 염증이 원인이고, 이석증은 귀 내부의 이석이 정상 위치에서 벗어나 움직임이 원인이에요.
- 증상 발생 시기: 전정신경염의 어지럼증은 지속적으로 느껴지며 몇 일에서 몇 주 동안 지속될 수 있어요. 반면, 이석증은 특정 머리 위치나 움직임에 따라 발생하며, 어지럼증은 보통 몇 초에서 몇 분간 지속돼요.
- 치료 방법: 전정신경염은 주로 약물 치료를 통해 염증을 줄이고 증상을 완화시키지만, 이석증은 머리를 특정 방향으로 움직여 이석을 원래 위치로 돌려놓는 재배치 운동을 통해 치료할 수 있어요.
두 질환 모두 적절한 진단과 치료를 받으면 대부분 호전될 수 있으니, 어지럼증을 느낀다면 전문가와 상담하는 것이 중요해요!
본 블로그는 건강정보를 공유하는 블로그입니다.
블로그 내용은 참고만하시고, 정확한 질병의 원인 및 증상은 병원을 방문하여 의사와 상담해보시길 바랍니다.
반응형
댓글